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의점 알바할때 읽어두면 좋은정보(꿀팁)

by 28분 전 2023. 5. 4.
반응형

오늘은 대학생들 혹은 20대가 많이 하는 알바중에 하나인 편의점 알바를 할때 읽어보면 좋은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근무중이나 매장관련 조심해야 할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손님이랑 친해지면 좋은게 없습니다.

손님이랑 친해지면 득보단 실이 많을수 있습니다.

물건을 맡아달라던지, 화장실키를 빌려달라던지, 외상을 요구한다던지, 계좌이체로 결제하면 안되냐고 물어본다던지\

이런류의 아주 곤란한 부탁을 많이 받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님과의 친밀은 되도록 지양하고 업무용 멘트(인사, 가격말해주기 등)만 딱 하고 손님이랑 사적인 대화는 거절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좋은 손님들도 많지만 좋은 손님 100명보다 진상손님 1명이 더 피곤한법이기 때문에 가능한 하지마세요.

2. 다른 타임(특히 앞뒤타임)의 대타는 않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대타 해주기 시작하면 다른타임 알바들이 뭔가 일이생기면 계속 부탁하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매번 거절해야하는데 이것또한 만만치않은 일이됩니다.

처음에 요청해오는 대타를 두세번 거절하면 그 후부터는 대타근무를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다음부터는 대타해달라는 말을 꺼내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한 부분이지만 이 글을 읽는 사람도 남에게 대타를 부탁할수는 없습니다.

3. 다른 타임 알바한테 절대 연락처 알려주지 마세요.

2번글과 비슷한 내용입니다만, 대타뿐만 아니라 다음타임 알바가 늦는다면 본인에게는 매우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것입니다. 만약 연락처 서로 모르는 상태면 지각할 가능성이 많이 낮아집니다. 연락처를 알게되거나, 친해진 상태라면 교대 시간 다가올때 지각할거 같으니 양해해달라고 문자나 카톡 올 가능성 높아질것입니다. 그것은 절대 좋은상황은 아닙니다.

물론 다음타임 근무자가  점주일 경우도 있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수가 없습니다.

4. 손님들이 말에 현혹되지 마세요.

다른 편의점 혹은 같은 편의점의 다른 타임 알바나(혹은 점주는) 해주던데 라는 말을 하는 손님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예를 들어

"다른 편의점(또는 다른 타임 알바)은 외상해주던데요 또는 계좌이체 해주던데요.) 

"다른 편의점(또는 다른 타임 알바)은 봉투값 안받고 그냥 주던데요. 왜 돈을 받으시는거죠?"

"다른 편의점(또는 다른 타임 알바)은  담배 보루로 사면 라이터 공짜로 주던데요. 라이터 하나만 주시죠."

등등의 억지를 부리는 손님이 있어도 절대 들어주지 마세요. 특히 봉투같은 경우는 신고의 대상입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말도안되는 규칙을 정하는 편의점 점주가 있다면 무조건 피하세요.

예를 들어

1) 점주가 CCTV로 실시간 감시 하고 지적, 업무지시 하는 경우

2) 근무 중 휴대폰 못 쓰게 하는 경우

3) 근무 중 의자에 못 않게 하는 경우

등등 여러가지 불합리한 규칙을 강요하는 점주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할때 불합리한 규칙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면접당시에 그런말이 나왔다면 나가지 마시고, 만약 근무중에 그런말이 나왔다면 빨리 그만두는게 좋습니다.

6. 물건 바코드를 찍을때 빨리 찍으려 하지마세요.

손님이 길게 줄서있다고 빨리빨리 처리하려고 조바심 내지마세요.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담배 먼저 찍고 물건을 손님이 가져온거 한쪽에 몰아놓고 하나씩 찍으면서 갯수가 많은건 수량을 이용하면 되고 끝쪽에 두면서 실수없이 찍으셈 손님이 간혹 합쳐버리는 경우엔 손님에게 제지를 요청하세요.

게다가 조바심나서 서두르면 오히려 머리가 하애져서 실수하는법입니다. 실수하면 본인의 급여가 줄어들게 됩니다.

평정심을 잃지말고 페이스 대로 바코드를 찍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알바생 본인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1. 불법적이거나 떳떳하지못한 일은 하지마세요.

예를 들어 가게 물건에 손대거나, 부정적립하거나, 손님이 증정품 안가져간거 먹거나 이런건 하지마세요.

그러면 안되지만 만약 편의점 점주가 나쁜마음을 먹고있어서 최저시급, 주휴수당 못 받고 있어서 나중에 신고해서 받아 낼 생각이라면 근무 중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문제에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알바 관둘때는 X월 X일까지만 일 할수 있다고 확실히 말해야 합니다.

법적으로 정해진건 아니지만 그만두기 2주 전에 말하는게 보통입니다. 그만두는 날짜를 확실히 말해놔야합니다.

그래야 점주도 그 날짜전에 빠르게 다음 알바를 구할것이고 "아직 알바를 못 구해서 다음 알바 구할때까지 좀만 더 일해달라"는 말도 들을필요없이 원하는 날 그만둘수있습니다.

 

알바근무라는게 정도라는게 없지만 그래도 이런부분을 지킨다면 조금 더 편하게 근무하고 그만둘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chInfeedAdSenseShow